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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Unity로 2D게임 만들기 1 - 배경 설정 및 타일맵 꾸미기

by hyoomi 2021. 10. 6.

에셋 받아오기

Window > Package Manager > My Assets > Sunny Land > import

 

 

배경 꾸미기

1. back.png를 Hierarchy에 추가

 

2. background는 가장 뒤에 배치되어야 하기 때문에 Sorting Layer를 추가해준다.

Inspector에서 Sorting Layer > Add Sorting Layer

 

3. Background와 Foreground를 추가하고 Background가 제일 위, Foreground가 제일 아래 오도록 순서를 바꾼다.

위에 있는 Layer가 가장 뒤에 배치된다.

 

4. back의 Sorting Layer를 Default에서 Background로 바꿔준다.

 

5. middle.png를 적당히 배치한다.

 

6. Inspector에서 middle의 Sorting Layer를 Background로 바꾼다.

이때 배경보다 나무가 뒤로 가는데 우선순위를 배경보다 높여주기 위해

Order in Layer를 1로 올려준다. 

 

Tilemap그리기 (땅)

1. Hierarchy에서 2D > Tilemap 추가

 

2. Window > 2D > Tile Palette 클릭

 

3. Tile Palette에서 Create New Palette > Name설정 후 > Create > 원하는 폴더 안에 생성

 

4. tileset-sliced.png를 Tile Palette에 Drag Drop한다

 

5. 저장할 파일을 선택하면 타일이 Palette에 추가된다

 

6. 타일맵에 비해서 타일이 너무 작다.

tileset-sliced.png를 선택하고 Inspector창에서 Pixels Per Unit을 16으로 바꿔준다.

 

7. Tile Palette에서 붓을 선택한 뒤 타일을 골라 적당히 땅을 그려주면 된다.

 

Tilemap그리기 (지형물)

1. Hierarchy창에서 아까 생성한 Grid안에 새로운 Tilemap을 생성해준다.

 

2. 적당히 기둥을 그린다.

 

3. 기둥이 땅 앞을 가려서 어색하다.

땅을 그린 Tilemap의 Inspector창에서 Order in Layer을 1로 올려준다.

 

4. 기둥 위에 땅을 올려주자. 다시 땅을 그린 Tilemap에 가서 땅을 그려준다.

 

Tilemap그리기 (풀)

1. Hierarchy창에서 아까 생성한 Grid안에 새로운 Tilemap을 생성해준다.

 

2. 적당히 풀을 그려준다.

 

3. 잔디를 그린 Tilemap의 Inspector창에서 Order in Layer을 2로 올려준다.

 

Tilemap Collider

캐릭터가 땅 위를 걸어다녀야하기 때문에

땅 Tilemap에 Tilemap Collider 2D 컴퍼넌트를 추가해준다.

 

Player 캐릭터 설정

1. player-idle-1.png를 추가해준다. 너무 작아서 안보이니 Scale을 5배씩 해주었다.

 

2. 땅과 충돌 판정을 해주기 위해서 Circle Collider 2D 컴퍼넌트를 추가해준다. 다리 쪽에 원을 맞춰준다.

다리쪽이 원인 이유는 언덕길을 오를때 자연스럽게 걷기 위함이다.

 

3. Box Collider 2D 컴퍼넌트를 추가하고 머리 쪽에 맞춰준다.

 

3. 중력을 위해서 Rigidbody 2D 컴퍼넌트를 추가해준다.

 

 

 

이제 준비가 완료됐다. 스크립트와 애니메이터에 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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